『황제내경-素問』<오장별론편五臟別論篇>
기항지부, 전화지부
황제가 이렇게 물었다.
“내가 듣기로 의사들 중에는 뇌수(腦髓)를 장(臟)이라 하거나, 장(腸)과 위(胃)를 장(臟)이라 하거나, 또는 이들을 부(腑)라고 하는 일이 있다고 들었소. 가령 그들의 견해는 서로 상반되는데 모두가 자신들이 옳다고 함으로 그 도(道)를 알 수가 없소. 원컨대 그 설명을 듣고 싶소.”
기백이 이렇게 답하였다.
“뇌, 수, 골, 맥, 담, 여자포(자궁)의 여섯은 땅의 기운을 받아 생성된 것이어서 모두가 음정(陰精)을 저장하고 땅을 본땄으므로 저장은 하나, 사(瀉)하지 않은데 그 이름을 기항(寄港)의 부(腑)라고 부릅니다.
위, 대장, 소장, 삼초, 방광의 다섯은 모두 하늘의 기운을 받아 생성된 것이어서 그 기는 하늘을 본땄으므로 사(瀉)하기는 하나, 저장하지는 않는데 이들은 오장의 탁기를 받아들여 배출하므로 그 이름을 전화(傳化)의 부(腑)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없으므로 오장으로 전수하고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항문 역시 오장의 심부름역을 맡는데, 수곡을 오래 둘 수가 없습니다.
이른바 오장은 정기(精氣)를 저장하되, 사하지는 않으므로 가득 차기는 하지만 실(實)할 수는 없으며, 육부는 전화하기는 하지만 저장하지 않으므로 실하기는 하지만 가득 찰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위(爲)는 비록 실하더라도 장은 오히려 허하며,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면 장은 실하더라도 위는 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실하지만 가득하지 않고, 가득하지만 실하지 않다.’고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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