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짧은 글/떠나보기-산이나 들로

설악산의 가을

최정 / 모모 2010. 12. 20. 16:55

10월말 설악의 단풍을 보겠다고 나섰다.

동서울터미널에서 일행들과 아침 6:30 한계령행 첫차를 탔다.

며칠 맑고 건조한 가을의 날씨가 이어지고 있었는데, 이날은 계속되는 짙은 안개 속을 달려 8:45분에 한계령에 도착했다.

출발 전 한계령에서 내려다본 모습                                                계속 올라가도 안개는 거치지를 않았다.

한계령에서 소청봉까지 대략 8.3킬로미터를 왔을 때 만난 돌탑                      기나긴 서북 능선은 운무에 싸여 있다.

돌탑에 돌멩이 하나를 올려 무사한 산행길을 빌다.

한계령에서 끝청봉(1,610미터), 중청봉(1,664미터), 소청봉(1,550미터), 천불동 계곡을 거쳐 비선대로 가는 코스였다.

점점 심해지는 운무 속에서 능선에 올라섰을 때는 오로지 앞만 보일 정도였다. 엄청한 봉우리들의 절경이 있다고 상상만 했다.

절경을 바라볼 수는 없었지만 설악의 거대한 허파 속에 있는 느낌이었다. 서북능선은 매우 길었다. 뛰듯이 걸었다.

한계령에서 서북 능선으로 이어지는 길에서는 나무들이 이미 잎을 다 떨군 채 만추의 분위기를 풍기고 있었다.

1000미터 이상의 높이에서는 이미 나무들이 잎을 땅에게 내어주고 겨울 준비를 하고 있었다.

소청봉에서 희운각 대피소까지는 1.3킬로미터 거리지만 거의 수직으로 내려가는 길이었다.

가파르게 내리 꽂히는 그 길을 올라오는 사람을 보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사실 평균적인 산행이라면 희운각이나 양폭 대피소 쯤에서 1박을 하는 것이 정상이겠지만

우리는 무리를 해서라도 저녁 6시까지는 공원입구까지 가야했다. 거기서 또다른 일행과의 만남이 약속되어 있었다.

산행 6시간째, 내려오는 길에서 첫단풍을 보다.                               천불동 계곡에 들어섰다. 폭포들이 이어진다.

계곡으로 깊이 들어가는 계단                                                             또다시 폭포, 멋있다.

계곡 사이를 걷도록 만든 길                                                                   맑은 물이 보인다.

단풍들이 본격적으로 보인다.                                                            계곡, 단풍, 그리고 운무

가을 설악의 정취                                                           커다란 바위들이 빚어낸 풍경

세월이 만든 조각품                                                          비도 한두 방울 떨어지고 단풍은 붉고

단풍을 밟고 걷는다.                                                                  맑은물과 낙엽이 만든 풍경

당단풍 나무                                                                                수채화 한 폭

어둠이 내리기 시작한다.                                                                        수묵화 한 폭

안개와 봉우리가 만든 풍경화                                                              신선이 살 것 같다.

천불동 계곡의 아름다운 풍경에 취해 비선대에 도착하니 오후 5시 25분. 산행 8시간째.

운무에 가려 서북 능선에서 많이 아쉬어 했는데, 천불동 계곡을 만난 것으로 모든 것이 해소되었다.

이제 공원입구 매표소까지 평탄한 산책길 2.5킬로미터만 남았다. 어두워지는 길을 부지런히 걸었다.

다리가 무지 무거웠지만 오직 나머지 일행을 만난다는 일념으로 죽도록 걷다보니 6시 15분에 목적지 도착!

원하는 코스대로 나누어(5명이서 총 3가지 코스로) 각자 설악산을 구경하고 다시 만난 것이다.

총 18킬로미터의 설악산행. 평균 12시간은 걸린다는 코스를 9시간 좀 넘게 마쳤으니 정말 빡빡한 여정이었다.

언제 또 오나 싶어서 긴 코스를 선택한 게 무리였긴 했다. 한참 고생을 했으니 말이다.

길잡이를 해 주신 분이 워낙 날듯이 산을 타시는 분이라서^^

속초 토박이이신 분의 소개로 회도 먹고 저렴하게 숙소를 잡아 1박을 하고 왔다.

다음날 '화암사'에 갔을 때에야 파란 가을 하늘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

운무에 싸여 멋진 설악의 봉우리들을 다 보지 못해 아쉬었지만 운무가 빚어낸 풍경을 만난 것도 멋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