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짧은 글/떠나보기-산이나 들로

관악산 겨울 강추위

최정 / 모모 2010. 12. 27. 13:49

12월 26일은 연이어 3일째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는 날이었다.

서울 최저 기온 -14도, 최고 기온 -7도였다. 차가운 공기가 예사롭지 않은 날.

아, 춥다! 이런 날은 뜨뜻한 집에 있고 싶은 날이지만,  눈을 맞으며 산에 오르고 싶었다.

과천 정부청사역에서 <산으로 간 유목민들> 5명이 모여 출발한 것은 낮 12시 25분.

과천에서 팔봉 능선을 넘어 안양 유원지로 가는 코스로 관악산을 올랐다.

완전 무장을 하고 산을 올라가기 시작했다.                             얼마 안 가서 큰 바위들이 보인다. 저 멀리 도심도 보인다.

일찍 점심을 먹었다. 컵라면과 김밥, 따뜻한 커피                              밥을 먹을 때 눈발이 날리기 시작했다.

몸을 데워줄 와인까지! 귤까지 먹기에는 너무 추었다.

관악산은 바위로 이루어진 산이라 할 만큼 반은 바위, 반은 그 사이에 비집고 자란 키 작은 나무들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가 오를 능선에는 거대한 철탑이 서 있다. 산 위에 있는 철탑들은 수많은 통신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것.

아름다운 바위 능선을 철탑의 무쇠 다리가 무겁게 누루고 있다. 문명의 이기! 자연을 파괴하고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두꺼비 바위. 옆에서 보면 넘어질 듯 위태롭게 서 있다. 그래서 등산객들이 돌이나 나뭇가지로 받침을 만들어 주었나 보다. 하--^^

아슬한 곳에 기상대가 서있다. 오늘 많은 눈이 올 것이란                 산 중턱에 자리잡은 연주암. 수많은 장독대가 보인다.

예보가 있었으나 겨우 1시간 흩날리다 멈추었다.                            길손님들이 많은가 보다.

이 추운날 눈맞이 산행을 하고 있었건만..., 쩝...                            구세군 사관학교에서 3킬로 정도 올라 온 지점이다.

우리가 넘어갈 여덟 봉우리, 팔봉능선이 보인다.                                              바위 사이를 지나고

널찍한 바위를 걷고                                                              경사진 바위를 타고 내려오고

팔봉 능선을 오르고 내리다 보면 바위 사이에서 살아 남은 키작은 소나무를 종종 만난다. 마음 한 켠이 시리다.

멋진 바위들이 다양하다.                                                  바위 틈에서 제법 자란 소나무를 지나간다.

왕관처런 생겼다고 해서 왕관 바위라고 한다.                             멀리서 보니 손가락을 3개 펼친 모양 같기도 하다.

팔봉 능선 중 거의 여섯 봉우리는 넘은 듯하다.                            바위 옆 좁은 길을 걸어가는 짜릿함도 있다.

해가 지는 하산길, 급격히 기온이 내려간다.                                        안양 예술공원을 지나 하산했다.

영하의 추운 날씨에 10킬로의 산행을 했다. 바람이라도 잠잠했으니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모른다.

산에 있을 때는 그럭저럭 참을만 했는데, 평지 하산길은 정말 엄청 추웠다.

밥집을 향해 걷는 30여 분이 몇 시간처럼 길게 느껴졌다. 얼굴과 손가락이 꽁꽁 얼 정도였다.

배낭 옆주머니에 있는 물병의 물도 이미 산에서 얼음이 되어 있었다.

산에서 내려오니 저녁 5시 30분. 5시간 정도의 산행이었다.

일요일인데도 불구하고 추운 날씨 때문인지 평소에 비해 등산길은 한산했다.

그래고 우리처럼 산을 오르는 사람도 생각보다는 꽤 있었다.

안양 예술공원 입구까지 와서 초당두부집으로 들어갔다. 아, 실내 공기의 아늑함!

안팎의 기온 차이에 머리가 핑 돌 정도였다. 두부 전골에 밥 한 공기를 정신없이 먹었다.

몸이 꽁꽁 얼어붙는 산행을 하고서도 눈이 많이 내리지 않았던 게 좀 섭섭했나 보다.

뒤풀이를 하면서 계속되는 눈 쌓인 소백산, 태백산 이야기..., 겨울산 이야기...,